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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풍경을 더욱 근사하게 찍어봐요

 

겨울이 찾아오면서 나타나는 설경은 유별나게 아름다운 풍경입니다. 물론 설경뿐만 아니라 스냅이나 포트레이트, 일루미네이션 등 겨울만의 피사체도 많이 있습니다. 이 게시물에서, 그러한 매력적인 피사체를 아름답게 촬영하기 위해서, 초보자의 분들에게도 실천하기 쉬운 촬영의 요령을 소개합니다.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눈 촬영 장면

광활한 설원에서 섬세한 눈의 결정까지 눈은 다양한 형태로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해줍니다. 우선은, 겨울만의 눈을 피사체로 한 매력적인 촬영 씬이나 촬영의 요령, 렌즈 선택을 소개합니다.

 

설경•설경

광활한 설원과 눈 덮인 거리 풍경은 겨울 특유의 아름다운 풍경입니다. 이러한 풍경을 포착하려면 광각 렌즈를 추천합니다. F8에서 F11 정도의 F값으로 촬영하면, 앞에서부터 안쪽의 풍경까지 샤프하게 담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맑은 날씨에는 맑은 공기 속에서 눈의 반짝임과 하늘의 푸르름이 돋보입니다. 한편, 흐린 날씨는 흰색 일색으로 탄력이 붙지 않기 때문에 자연과 건물의 색채를 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과 수면

탐론 11-20mm F2.8 (Model B060) 초점거리:11.9mm 조리개:F6.3 셔터스피드:6.5초 ISO감도:64

 

호수와 강 수면에 비치는 설경과 눈 사이로 흐르는 물줄기는 그림 같은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장면에서는 표준 렌즈나 망원 렌즈를 사용해 봅시다. F5에서 F8 정도로 약간 좁히는 것으로, 세부 사항까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PL 필터※를 사용하는 것으로, 수면의 반사를 억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수면과 설경의 대비를 활용하여 겨울의 정적을 표현해 보세요。

※PL필터(편광필터)는, 반사광의 제거나 색의 콘트라스트를 강조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필터입니다. 수면이나 유리의 반사를 억제해, 하늘의 푸르름이나 잎의 녹색을 보다 선명하게 합니다.

 

눈의 결정

눈의 결정체는 자연이 만들어낸 작은 예술 작품인 것 같아요. 매크로 렌즈는, 그 섬세한 조형을 크게 찍을 수 있기 때문에 최적이지만, 근접 촬영 능력이 뛰어난 망원 줌 렌즈를 활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개방에 가까운 F값이면 흐림도 생기기 쉽기 때문에, F5에서 F8 정도로 약간 조리개 핀트를 맞추기 쉽게 합시다. 오토 포커스(AF)로 핀트가 맞기 어려운 경우는, 메뉴얼 포커스로 미세 조정을 실시합니다. 또, 손떨림을 방지하기 위해, 셔터 스피드는 1/100초 이상이 기준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온 -10℃ 전후에서 바람이 거의 없는 날이 결정 촬영에 적합하다고 합니다.

 

내려 쌓인 눈

탐론 28-75mm F2.8G2 (Model A063) 초점거리: 28mm 조리개: F8 셔터 스피드:1/640초 ISO 감도:1600

 

거리 등에서 쌓인 눈을 촬영하는 경우는 광각 렌즈나 표준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F8에서 F11 정도로 좁혀 풍경 전체를 포착하도록 합니다.

보기보다 전체가 어둡게 보이는 경우나 눈의 색이 회색이나 파랗게 보이는 경우는, +1.0 EV 정도의 노출 보정을 더함으로써, 눈의 백색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설면의 요철이나 질감을 강조하고 싶은 경우는, 굳이 마이너스 보정으로 언더 기분으로 촬영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날씨와 빛의 상황에 따라 조절하여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색조와 질감을 추구해 보세요。

 

눈과 큰 흐림

구슬보케를 이용함으로써 설경에 환상적인 분위기를 더할 수 있습니다. 큰 흐림을 만들려면, 개방에 가까운 F2.8에서 F4 정도의 조리개값으로 촬영해 봅시다. 또한 망원 렌즈를 사용하면 뭉툭함을 얻기 쉬워집니다. 강설 시에 플래시를 사용하는 것으로, 앞의 눈에서 빛이 반사되어 아름다운 구슬이 됩니다.

 

스냅

겨울의 일상을 잘라내는 스냅 촬영에서는, 눈에 띄는 경치를 촬영할 뿐만 아니라, 거리이나 생활의 분위기도 거두고 싶습니다. 표준 렌즈를 사용해, F4에서 F6 정도, 셔터 스피드는 1/100초에서 1/200초 정도를 노출의 기준으로 합시다. 또한 눈이 내리고 있는 경우는 플래시를 사용하는 것으로 눈의 알갱이를 앞 흐림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포트레이트

설경을 배경으로 한 포트레이트는 피사체의 매력을 돋보이게 해줍니다. 표준 렌즈나 망원 렌즈를 사용해, F2.8에서 F4 정도의 개방에 가까운 F값으로 배경 흐림을 활용합시다.

또, 실루엣을 강조하고 싶은 경우 등, 역광으로의 촬영시는, +1.0 EV정도의 노출 보정을 더함으로써 인물의 표정을 밝게 파악하기 쉬워집니다.

 

눈 이외에도! 겨울만의 피사체

겨울에는 다른 계절에서는 볼 수 없는 특유의 자연현상이나 풍경이 많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는, 겨울에 특징적인 피사체와 그 촬영 방법을 소개합니다.

 

맑게 갠 푸른 하늘

겨울의 푸른 하늘은 낮은 습도와 맑은 대기 덕분에 특히 선명하고 깊은 푸른색을 보여줍니다.

설경과 광활한 푸른 하늘을 동시에 담으려면 광각 렌즈를 사용해 보세요. 우선은, 화면의 2/3 정도를 푸른 하늘이, 나머지의 1/3 정도를 건물이나 자연 풍경이 차지하는 구도를 의식하면서,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합니다. 맑은 날의 풍경과 건물, 설경과 푸른 하늘의 대비를 강조함으로써 겨울다운 늠름한 아름다움과 투명감 있는 사진이 완성될 것입니다.

 

고드름과 서리

탐론 11-20mm F2.8 (Model B060) 초점거리 : 20mm 조리개 : F10 셔터 스피드 : 1.1초 ISO 감도 : 64

 

눈과 마찬가지로 고드름과 서리도 겨울 특유의 자연 조형입니다. 고드름 촬영에서는 역광을 이용하면 내부 기포와 무늬가 비쳐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광망(光芒)이나 옥비케(玉ボ)를 도입함으로써 더 인상적인 사진이 될 것입니다.

한편, 서리의 섬세한 결정 구조를 포착하려면 매크로 렌즈를 추천합니다. F8 정도의 조리개 값으로 디테일을 날렵하게 파악하면서 배경 흐림을 만들어 아름다운 구조가 돋보입니다.

 

아침 안개

탐론 11-20mm F2.8 (Model B060) 초점거리: 11mm 조리개: F8 셔터 스피드:1/450초 ISO 감도:800

 

겨울의 이른 아침에 자욱한 안개는, 환상적인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 피사체입니다. 광각 렌즈나 광각 지역의 초점 거리에서 안개에 싸인 유현한 정경을 포착해 봅시다.

물가에서 촬영할 경우에는 바람이 없는 이른 아침 시간대를 노려 수면에 반사되는 아침 안개를 넣으면 더욱 예술적인 작품이 됩니다. 또, 삼각대를 이용해 셔터 스피드를 1/50초 정도 등 느리게 설정하는 것으로, 안개의 움직임을 매끄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야경이나 일루미네이션

겨울의 맑은 공기 속에서는 야경이나 일루미네이션도 한층 아름답게 빛납니다. 이러한 피사체를 촬영할 때는, 광각 렌즈를 사용해 풍경 전체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F값은 F8에서 F11 정도, 셔터 스피드는 1초에서 10초 정도가 노출 설정의 기준이 됩니다. 장시간 노광이 되기 때문에, 삼각대도 활용합시다.

적설이나 강설이 있는 경우는, 눈과 일루미네이션의 빛을 동시에 포착하는 것으로, 보다 매력적인 겨울 야경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산과 초목

겨울의 산들은 눈화장으로 장엄한 느낌을 줍니다. 한편 눈 속에서 힘차게 서 있는 초목들은 매서운 추위 속에서도 생명력을 느끼게 합니다.

이러한 대비를 표현하려면 망원 렌즈를 사용하여 풍경을 중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망원 렌즈의 압축 효과를 살려, 앞의 화초와 뒷 경치의 산들을 층상으로 배치함으로써, 깊이감 있는 구도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또, 눈 속의 초목 등에 클로즈업하는 경우는, 매크로 렌즈나 접사 성능이 높은 렌즈도 유력한 선택사항입니다.

 

야생 동물

겨울 야생 동물도 설경 속에서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피사체입니다. 단, 경계심이 강하고 움직임도 빠르기 때문에 제대로 준비를 합시다. 망원 렌즈나 초망원 렌즈를 사용하여 동물과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촬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출 설정은 F5에서 F8 정도, 1/500초 이상의 셔터 스피드가 하나의 기준이 됩니다. 피사체가 되는 동물의 생태를 잘 이해하고 있는 경우는, 노린 포인트로 삼각대를 사용해 대기할 수도 있습니다.

 

스키나 겨울 스포츠

스키나 스노우보드 등 움직임이 빠른 경기를 촬영할 경우 망원렌즈를 사용하여 1/1000초 이상의 빠른 셔터스피드로 임합니다. 촬영 포인트를 미리 정해두고, 선수가 화각에 들어가기 전부터 연사하는 것으로, 이 장면을 놓치지 않고 파악하기 쉬워집니다.

또한 광각렌즈를 사용하여 선수와 웅장한 설산의 풍경을 동시에 담는 등 경기의 박진감뿐만 아니라 겨울산의 웅장함도 표현해 봅시다.

 

눈이나 겨울 경치를 포착하는 노출 설정 요령

눈이나 겨울 경치를 아름답게 촬영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노출 설정이 불가결합니다. 여기에서는, 겨울 촬영에 적합한 노출 설정의 요령을 소개합니다.

 

촬영 모드

풍경 사진이나 스냅, 포트레이트의 촬영에는 조리개 우선 모드가 사용하기 쉬울 것입니다. 이 모드에서는, F값에 의해서 노출이 적정하게 되도록 조정되기 때문에, 흐림 맛을 컨트롤하고 싶은 경우에도 적합합니다.

한편, 스키나 스노 보드, 동물 등 움직임이 빠른 피사체를 촬영할 때는, 셔터 우선 모드를 활용합시다. 이 모드에서는, 셔터 스피드에 따라, 노출이 적정하게 되도록 자동 조정됩니다.

 

F값

설경 등 광대한 풍경을 촬영하는 경우는, F8에서 F11 정도의 비교적 좁힌 설정이 좋을 것입니다. 이것에 의해, 풍경의 세부까지 초점이 맞는 샤프한 상을 얻기 쉬워집니다.

한편, 포트레이트나 스냅 등, 주제를 강조하고 싶은 경우는, F2.8에서 F4 정도의 개방에 가까운 값이 적합합니다. 배경을 흐리는 것으로, 설경 속에서도 피사체를 두드러지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F치를 작게 하면 보다 많은 빛을 센서에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박모시나 흐린 날씨 등 광량이 부족하기 쉬운 상황에서의 촬영에도 유효합니다.

 

셔터 스피드

맑은 날의 풍경이나 포트레이트 촬영에서는, 1/100초 정도부터 셔터 스피드를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쏟아지는 눈을 확실히 멈추고 촬영하고 싶은 경우는, 1/500초 이상의 빠른 셔터가 기준이 됩니다. 이로 인해 눈을 점으로 파악하기 쉬워집니다.

반대로, 눈의 궤적을 표현하고 싶은 경우는, 1/50초 정도 이하의 느린 셔터 스피드가 기준입니다. 겨울 스포츠 촬영에서는, 1/1000초 이상 등 빠른 셔터 스피드로 설정합시다.

 

ISO 감도

기본적으로는 가능한 한 낮은 ISO 감도를 사용하여 깨끗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맑은 날의 설경 등 충분한 광량이 있는 환경에서는 ISO 100에서 ISO 400 정도로 문제 없을 것입니다.

한편, 흐린 날씨나 실내 등 광량이 부족한 경우는 ISO 감도를 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ISO1600에서 ISO3200 정도까지 올리면서 밝기를 확인합시다.

 

노출 보정

설경의 촬영에서는, 흰 눈으로 덮인 경치를 촬영하면, 전체적으로 어둡고 회색으로 보여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1.0 EV 정도의 노출 보정을 가함으로써, 눈 본래의 흰색을 표현하기 쉬워집니다.

반대로, 설면의 질감이나 요철을 강조하고 싶은 경우는, -1.0 EV정도의 노출 보정을 더해 봅시다. 실제의 사진을 보면서, 적절히, 노출 보정을 조정합니다.

 

화이트밸런스

기본적으로는 「태양광」이나 「맑은 날씨」의 프리 세트를 사용하는 것으로, 자연스러운 색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취향이 있다면 화이트 밸런스를 바꿔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화이트 밸런스를 「태양광」으로 설정하면, 설경에 푸른 빛이 걸려, 늠름한 차가움이나 투명감이 강조됩니다. 한편, 「그늘」이나 「담천」으로 설정하면, 황색기운이 더해져, 따뜻함이 있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이미지에 맞게 조정해 봅시다。

보다 본격적으로 컨트롤 하는 경우는, RAW 형식으로 촬영해, 나중에 조정합니다.

 

겨울 경치를 살리다 구도

겨울 풍경의 매력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몇 가지 구도를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전경에 눈을 입은 나무와 바위를 배치하고 중경에 펼쳐진 설원, 배경에 설산과 하늘을 넣어 삼분할 구도를 취함으로써 깊이와 균형감이 생깁니다.

또한 S자 커브를 그리는 강이나 도로를 화면에 넣어 곡선 구도를 만듦으로써 시선을 자연스럽게 안쪽으로 이끌어 겨울 풍경의 확대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설면의 질감을 살리기 위해서는 빛과 그림자의 대비도 의식하도록 합시다. 아침 저녁의 사광을 이용하면 설면의 미세한 요철이 긴 그림자를 만들어 입체감 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 직선적인 그림자나 조형을 대각선상에 배치하는 것으로도, 원근감이나 스케일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앵글이나 당김을 궁리하다

카메라를 자세하는 앵글이나, 피사체와의 거리감을 바꾸면서, 아름다운 화각을 찾아 봅시다. 예를 들면, 낮은 앵글에서 카메라를 위로 향하게 촬영하면, 설면의 퍼짐이나 하늘과의 대비가 강조되어 장대함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한편, 높은 위치에서 부감으로 촬영하면 눈 덮인 풍경을 볼 수 있는 것처럼 포착되어 겨울의 고요함과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끌어당기는 궁리도 중요합니다. 단순히 풍경을 촬영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굳이 피사체에 들르는 것으로, 지금까지 눈치채지 못했던 디테일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풋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합시다.

 

플래시를 사용하다

쏟아지는 눈을 선명하게 포착하기 위해서는 플래시가 효과적입니다. 플래시의 빛이 눈의 알갱이에 반사하는 것으로, 카메라로 파악하기 쉬워져,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또, 야간이나 박모시의 촬영에서는, 근경의 눈의 질감을 떠오르게 하면서, 원경의 야경이나 어두운 하늘과의 콘트라스트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시 지역에서의 설경 촬영 등으로 이모셔널한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촬영하는 시간대를 고려하다

자연광이 주는 인상은 시간대에 따라 변화합니다。

예를 들어 이른 아침 블루 아워에서는 하늘이 깊은 파란색이 되어 설면이 그 색을 반사함으로써 환상적인 분위기가 됩니다. 낮의 촬영에서는, 맑은 날씨의 맑은 공기와 눈으로 반사하는 빛에 의해서, 콘트라스트가 높은 선명한 사진이 특징적입니다. 해질녘의 골든 아워에서는 설면이 따뜻한 색으로 물들어 부드러운 분위기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같은 피사체라도 시간대를 바꾸면서 촬영해 보면, 새로운 발견이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피사체와 촬영해 보다

겨울 촬영에서는 단순히 눈이 내려 쌓인 풍경만 주제로 삼으면 평범한 사진이 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서로 다른 요소를 화면 속에 집어넣어 봅시다

예를 들어 눈놀이를 하는 아이들이나 눈길을 걷는 사람들의 모습은 겨울 일상의 한 장면으로 인상적입니다. 포트레이트 촬영에서는, 흰 눈을 배경으로 하는 것으로, 피사체를 보다 돋보이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건축물이나 거리와 눈의 조합도 아름답고 매력적인 피사체입니다. 눈 덮인 오래된 사찰이나 근대적인 빌딩군에 내려 쌓이는 눈은 변해가는 역사와 문화와 계절의 대비를 느끼게 합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피사체를 겨울경치와 조합하는 것으로, 단순한 풍경 사진을 넘은, 이야기성이 있는 풍부한 작품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겨울 촬영의 주의점

겨울 촬영은 아름다운 풍경을 포착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지만, 동시에 기재나 촬영자 자신에게는 어려운 환경이기도 합니다. 여기에서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주의해 두고 싶은 포인트를 소개합니다.

 

결로의 대책을

결로는 겨울 촬영의 가장 큰 적 중 하나입니다. 한랭한 옥외에서 따뜻한 실내로 기재를 반입할 때, 또는 그 반대의 경우에 발생하기 쉽고, 카메라나 렌즈에 손상을 주는 원인이 됩니다.

결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급격한 온도 변화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야외에 나갈 때는 카메라와 렌즈를 카메라 가방에 넣은 채 가지고 나가, 30분에서 1시간 정도에 걸쳐 천천히 외부 온도에 익숙해지게 합시다. 이를 통해 렌즈 주변의 온도가 서서히 외부 온도에 가까워져 결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가능하다면 렌즈 히터 등의 액세서리를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 히터로 렌즈의 표면을 따뜻하게 함으로써, 외부 온도와의 온도차가 줄어 결로가 잘 일어나지 않는 상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배터리 감소에 주의

저온 환경에서는 카메라의 배터리 소모가 평소보다 빨라집니다. 가능하다면 여분의 배터리를 2개 이상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배터리는 체온으로 데울 수 있는 안주머니 등 따뜻한 장소에 보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손난로를 사용하여 배터리를 보온하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또, 촬영의 사이에는 자주 카메라의 전원을 끄는 것으로, 배터리의 소모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방한을 만전으로

촬영자 자신의 방한 대책도 잊지 말고. 먼저 방풍, 방수 기능이 있는 아우터웨어를 선택합시다. 장갑은 촬영에 지장이 없도록 조작성이 높은 것을 선택하거나 손가락 끝을 낼 수 있는 타입을 추천합니다.

발밑의 방한도 중요합니다. 방수성과 보온성이 높은 신발을 선택하고 두꺼운 양말이나 손난로를 사용하여, 장시간 촬영에도 쾌적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겨울 촬영에 도움이 되는 액세서리

액세서리를 활용하는 것으로, 촬영의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먼저 삼각대입니다. 야경이나 동물, 아침 안개 등의 촬영에서는 저속 셔터를 사용할 기회가 많아집니다. 삼각대를 사용하여 손떨림을 방지하고 샤프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강설 시의 촬영에는, 레인 커버가 중요합니다. 카메라와 렌즈를 눈이나 물방울로부터 보호하고, 결로의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렌즈 히터를 사용하면 렌즈 전면의 결로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필터류도 체크해 둡시다. PL(편광) 필터는 설면이나 수면의 반사를 조정하여 보다 깊이 있는 색채 표현이 가능합니다. 또, ND(감광) 필터는, 햇빛이 강한 낮의 촬영등으로, 노출의 조정에 도움이 됩니다.

 

눈이나 겨울 촬영에 적합한 렌즈 선택법

이미지 그대로의 작품 만들기에는, 렌즈 선택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설경과 겨울 자연을 아름답게 포착하기 위해 아래 사항을 고려하여 렌즈를 검토합니다.

 

초점 거리

광각렌즈(초점거리 약 35mm 이하)는 광활한 설경과 설산, 거리 전경을 잘 포착합니다. 하늘의 퍼짐과 눈의 콘트라스트를 강조하면서, 근경에서 원경까지 넓은 범위에 핀트를 맞출 수 있습니다.

한편, 표준 렌즈(초점 거리 약 35mm에서 80mm)는, 포트레이트나 스냅에 적합합니다. 자연스러운 화각으로 겨울 일상 풍경을 현장감 있게 오려낼 수 있습니다.

망원 렌즈(초점 거리 약 80mm 이상)는, 멀리의 피사체에 클로즈 업 해 풍경의 일부를 잘라 낼 수 있기 때문에, 야생 동물의 촬영에 위력을 발휘합니다. 또한 압축 효과를 이용한 박력 있는 사진도 매력적입니다.

우선 광각 영역에서 표준 영역까지를 커버하는 줌 렌즈를 가지고 있으면 풍경에서 스냅까지 폭넓게 활약해 줄 것입니다. 아울러 망원 줌 렌즈를 1 개 가지고 있으면 대부분의 장면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개방 F값

겨울의 촬영에서는, 광량이 부족하기 쉬운 상황도 많기 때문에, F2.8 이하 등, 개방 F값이 작은 렌즈가 편리합니다.

개방 F값이 작은 렌즈는, 박모시나 흐린 날씨에도 밝은 사진을 찍기 쉽고, 빠른 셔터 스피드나 F값을 크게 한 경우에도 고화질의 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작은 개방 F값은 배경의 흐림을 강조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면, 설경을 배경으로 한 포트레이트나, 눈의 결정의 매크로 촬영 등, 피사체를 배경 흐림 속에서 인상적으로 파악됩니다.

 

무게와 컴팩트함

가볍고 컴팩트한 렌즈는, 장시간의 촬영이나 이동이 많은 촬영에 편리합니다. 방한 대책 등으로, 짐이나 복장이 부피가 큰 경우도 많기 때문에, 처리가 좋은 렌즈는 쾌적한 촬영으로 직결됩니다.

실제로 손에 들고, 무게나 착용감을 확인해 두도록 합시다.

 

근접 촬영 능력

겨울은 눈의 결정이나 서리의 조형 등, 작고 미세한 피사체도 매력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접 촬영 능력이 높은 렌즈는 매우 유용합니다.

최단 촬영 거리가 짧고, 높은 배율로 피사체에 들릴 수 있는 렌즈를 선택하는 것으로, 렌즈 교환의 수고 없이 매크로 촬영에 가까운 표현이 가능하게 됩니다.

 

오토포커스(AF) 성능

겨울의 촬영 환경은, 눈이나 안개, 박모 등, 콘트라스트가 낮은 상황이 적지 않습니다. 재빠르게 정확하게 초점이 맞는지 확인해 둡시다.

또한 AF의 추종 성능도 중요합니다. 겨울 스포츠 등, 고속으로 이동하는 피사체를 뒤쫓는 경우, AF의 추종 성능이 높은 렌즈를 선택하는 것으로, 핀트가 맞는 박력 있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손떨림 보정 기구

겨울 촬영에서는 두꺼운 장갑을 끼고 있거나 추위로 몸이 떨리거나 손떨림이 일어나기 쉬운 상황에 있습니다. 그 때문에, 손떨림 보정 기구의 유무를 확인해 둡시다. 손떨림 보정은 효과량을 조절할 수 있으면 표현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방적 기구

방적 기구를 갖춘 렌즈를 사용하는 것으로, 악천후 하에서도 안심하고 촬영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렌즈 커버 등을 장착한다고는 해도, 강설시에 촬영하는 일도 적지 않기 때문에, 렌즈 자체의 방적 성능은 확인해 둡시다.

 

겨울 촬영에 추천하는 탐론 렌즈

탐론의 렌즈는 높은 해상력과 경량•컴팩트함이 매력으로, 겨울철 촬영에 적합합니다. 초광각 렌즈부터 초망원 렌즈까지 다양한 렌즈가 있기 때문에, 찍고 싶은 장면에 맞춰 렌즈를 선택하십시오.

 

광각 줌 렌즈

16-30mm F/2.8 Di III VXD G2 (Model A064)

시장에서 호평을 받은 17-28mm F/2.8 Di III RXD(Model A046)가 진화한 2세대 'G2' 모델. 줌 배율을 확대하면서도 경량 컴팩트한 설계를 유지해 고화질을 구현했습니다. 게다가 AF성능을 향상시키는 것과 동시에, 최신의 렌즈 디자인으로 업데이트해, 조작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 렌즈에 동영상•사진 촬영용의 실용적인 기능을 할당할 수 있는 TAMRON Lens Utility™에도 대응. 초대의 기동력과 실용성을 계승하면서, 광각 촬영의 가능성을 한층 더 넓힌 16-30mm F2.8 G2. 초광각만의 표현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한 편입니다.

17-50mm F/4 Di III VXD(Model A068)

17-50mm F/4 Di III VXD(Model A068)는, 정지 화면이나 동영상 촬영에서 사용 용도의 높은 초점 거리를 커버한 초광각 지역 17mm에서 표준 지역 50mm까지 F4끝까지 커버하는 광각 줌 렌즈입니다.줌 전역에서 높게 묘사력을 달성했으며 화면 주변까지 선명하게 그립니다.AF구동에는 정숙성, 민첩성이 뛰어난 리니어 모터 포커스 기구 VXD(Voice-coil eXtreme-torque Drive)을 채용하고 고속•고 정밀의 AF를 실현.또, 이너 줌 기구의 채용으로 줌 시에 길이가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정지 화면 촬영만 아니라 수평 유지 등에 실어도 균형이 있고 동영상 촬영에도 안성맞춤입니다.이어 광각단에서 최단 촬영 거리 0.19m, 망원단에서 0.3m로 근접 촬영 능력이 좋고, 피사체에 들리기 때문에 여러가지 촬영 씬에서 개성 강한 한장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기동력•편리성에 능한 이 1개를 들고 다니면 정지 화면•동영상 불문하고 역동적인 풍경에서 스냅 촬영까지, 렌즈 교환하지 않고 바리 에이션 풍부한 촬영이 가능합니다.

11-20mm F/2.8 Di III-A RXD (Model B060)

11-20mm F/2.8 Di III-ARXD (Model B060)는 대구경 F2.8이면서도 소형 경량과 높은 묘사력을 실현. 컴팩트한 APS-C 사이즈 미러리스 카메라 바디와의 균형도 좋아, 평소 사용하기에 최적입니다. 광각단 11 mm에서는 최단 촬영 거리 0.15 m, 최대 촬영 배율 1:4로 경이적인 근접 촬영 능력을 실현해, 퍼스펙티브가 효과가 있는 데포르메 효과를 살린 와이드 매크로 촬영이 가능. 또, AF 구동에는 정숙성이 뛰어난 스테핑 모터 유닛 RXD(Rapide Xtra-silent stepping Drive)를 탑재하고 있어 정지화면 뿐만이 아니라 동영상 촬영에도 적합합니다. 덧붙여, 옥외에서의 촬영을 고려한 간이 방적 구조나 방오 코트를 채용하는 등, 초광각 대구경 F2.8의 고화질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실용성이 높은 렌즈입니다.

 

표준 줌 렌즈

20-40mm F/2.8 Di III VXD (Model A062)

20-40mm F/2.8 Di III VXD (Model A062)는 휴대성을 철저하게 추구한 새로운 대구경 표준 줌 렌즈입니다. 초광각 20mm부터 시작하여 표준 영역의 40mm까지를 커버하면서, 클래스 최소, 최경량의 사이즈감. 줌 전역에서 아름다운 사진도 실현하고 있어, 정지화면 촬영 뿐만이 아니라, Vlog등의 동영상 촬영에도 활약합니다. 정숙성, 민첩성이 뛰어난 리니어 모터 포커스 기구 VXD를 채택하여 고속, 고정밀 AF를 실현. 정지화면•동영상 불문하고 부담없이 반출 촬영을 즐길 수 있는,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대구경 표준 줌 렌즈입니다.

28-75mm F/2.8 Di III VXD G2 (Model A063)

28-75mm F/2.8 Di III VXD G2(Model A063)는 높은 평가를 받은 28-75mm F/2.8 Di III RXD(Model A036)에서 2세대 'G2'로 더욱 진화한 대구경 표준 줌입니다. 고화질•고해상을 실현해, AF의 고속화와 고정밀도화를 달성했습니다. 광각단에서의 최단 촬영 거리 0.18m, 최대 촬영 배율 1:2.7을 실현. 새로운 디자인을 채택하여 조작성과 질감도 향상되었습니다. 게다가 독자 개발한 전용 소프트웨어에 의해, 렌즈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17-70mm F/2.8 Di III-A VC RXD (Model B070)

17-70mm F/2.8 Di III-A VC RXD (Model B070)는 APS-C 사이즈 미러리스 일안용 대구경 표준 줌 렌즈입니다. 평소 사용하기에 최적인 17-70mm(35mm판 환산:25.5-105mm 상당), 줌대비 4.1배 실현. 화면 전역에서 높은 해상 성능을 유지합니다. 또, 손떨림 보정 기구 VC의 탑재나, 조용하고 매끄러운 AF, 포커스 블리징을 억제해 쾌적한 동영상 촬영을 서포트합니다. 대구경 F2.8의 고화질을 정지화면과 동영상, 쌍방의 촬영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실용성이 높은 렌즈입니다.

11-20mm F/2.8 Di III-A RXD (Model B060)

11-20mm F/2.8 Di III-ARXD (Model B060)는 대구경 F2.8이면서도 소형 경량과 높은 묘사력을 실현. 컴팩트한 APS-C 사이즈 미러리스 카메라 바디와의 균형도 좋아, 평소 사용하기에 최적입니다. 광각단 11 mm에서는 최단 촬영 거리 0.15 m, 최대 촬영 배율 1:4로 경이적인 근접 촬영 능력을 실현해, 퍼스펙티브가 효과가 있는 데포르메 효과를 살린 와이드 매크로 촬영이 가능. 또, AF 구동에는 정숙성이 뛰어난 스테핑 모터 유닛 RXD(Rapide Xtra-silent stepping Drive)를 탑재하고 있어 정지화면 뿐만이 아니라 동영상 촬영에도 적합합니다. 덧붙여, 옥외에서의 촬영을 고려한 간이 방적 구조나 방오 코트를 채용하는 등, 초광각 대구경 F2.8의 고화질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실용성이 높은 렌즈입니다.

 

망원 줌 렌즈

50-300mm F/4.5-6.3 Di III VC VXD (Model A069)

50-300mm F/4.5-6.3 Di III VCVXD (Model A069)는 70-300mm 사용 시 "광각 쪽이 조금 부족하다"의 목소리에 부응하여 광각 쪽을 50mm 시작으로. 망원역 300mm까지 커버하면서도 매우 컴팩트한 사이즈를 구현했습니다. 또, 50-300mm전역에서 고화질을 달성. 정숙성, 민첩성이 뛰어난 리니어 모터 포커스 기구 VXD(Voice-coil eXtreme-torque Drive)와 손떨림 보정 기구 VC(Vibration Compensation)의 탑재로 모든 촬영을 강력하게 서포트합니다. 게다가 광각단에서는 최단 촬영 거리 0.22m, 최대 촬영 배율 1:2의 높은 근접 촬영 능력으로, 마음껏 하프 매크로의 세계를 즐길 수 있습니다. 부담없이 본격적인 촬영을 즐길 수 있는 이 만능 줌 렌즈가, 작품 만들기의 가능성을 넓힙니다.

70-180mm F/2.8 Di III VC VXD G2 (Model A065)

70-180mm F/2.8 Di III VC VXD G2 (Model A065)는,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대구경 망원 줌 「70-180mm F/2.8 Di III VXD (Model A056)」(이하 Model A056)로부터 한층 더 진화해, 제2 세대 「G2」모델로서 탄생했습니다. 본 기종에서는, 탐론의 독자적인 손떨림 보정 기구 VC(Vibration Compensation)를 새롭게 탑재. 클래스 최소·최경량*의 기동력을 유지하면서, 보다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합니다. 또, 초대 Model A056부터 광학 설계를 일신해, 줌 전역에서 타협이 없는 고화질의 사진을 실현. 광각단의 최단 촬영 거리도 초대의 0.85m에서 0.3m로 단축하는데 성공하고 있어, 매우 짧은 최단 촬영 거리에 의한, 본 렌즈만의 독특한 사진 표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손떨림 보정 기구 탑재 풀사이즈 미러리스용 대구경 F2.8 망원 줌 렌즈로. 

70-300mm F/4.5-6.3 Di III RXD (Model A047)

70-300mm F/4.5-6.3 Di III RXD (Model A047)는 망원 촬영을 보다 많은 분들이 즐기실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폭넓은 망원역을 커버하면서도 경량·컴팩트 사이즈를 실현. 특수질재를 사용하여, 색수차를 비롯한 여러 수차를 억제하여, 높은 이미지와 아름다운 흐림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 AF구동에는 정숙성이 뛰어난 고속·정밀한 스테핑 모터 유닛 RXD를 탑재. 풍경이나 스포츠, 철도, 비행기 외, 포트레이트나 스냅 등, 소지하고 경쾌하게 촬영을 즐기고 싶은 씬에서도 그 힘을 발휘합니다.

 

초망원 줌 렌즈

50-400mm F/4.5-6.3 Di III VC VXD (Model A067)

50-400mm F/4.5-6.3 Di III VC VXD (Model A067)는 광각 단 50mm 시작으로 줌 대비 8배, 풀 사이즈 미러리스 DSLR 카메라 대응 초망원 줌 렌즈입니다. 50-400mm 전역에서 타협 없는 고화질을 실현하는 렌즈이면서 100-400mm 클래스 동등한 소형, 경량 사이즈 달성. 리니어 모터 포커스 기구 VXD, 손떨림 보정 기구 VC를 탑재해, 스포츠나 들새등의 촬영으로, 피사체의 움직임에 재빠르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근접 촬영 능력도 뛰어나, 피사체에 마음껏 가까워진 하프 매크로 촬영도 가능합니다. Model A067은 압도적인 고화질과 기동력을 겸비한 새로운 초망원 줌 렌즈입니다.

150-500mm F/5-6.7 Di III VC VXD (Model A057)

150-500mm F/5-6.7 Di III VC VXD (Model A057)는, 망원측의 초점 거리 500mm를 확보하면서, 소형 촬영도 가능한 소형화를 실현. 고화질 묘사 성능은 그대로, 초망원 500mm의 세계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추종성이 뛰어난 고속, 고정밀 AF와, 손떨림 보정 기구 VC의 탑재로, 초망원 지역에서의 소지 촬영을 서포트합니다.

 

고배율 줌 렌즈

28-200mm F/2.8-5.6 Di III RXD (Model A071)

지금까지 탐론이 쌓아 온 고배율 줌 렌즈의 기술력이나 노하우를 쏟아 넣어, 28-200mm F/2.8-5.6 Di III RXD (Model A071)는 탄생했습니다. 고배율 줌으로서는 세계 최초가 되는 F2.8 스타트의 밝기를 확보. 광각단 28mm부터 망원단 200mm에 이르는 줌 전역에서도 높은 묘사 성능을 실현합니다.

28-300mm F/4-7.1 Di III VC VXD (Model A074)

탐론 28-300mm F/4-7.1 Di III VC VXD (Model A074)는 줌 배율 10.7배로 컴팩트, 범용성이 뛰어난 소니 E마운트용 고배율 줌 렌즈입니다. 풀프레임 미러리스 일안 카메라용 고배율 줌 렌즈로서, 클래스 톱 레벨의 고화질을 자랑하며, 고속•고정밀 AF의 VXD와, 손떨림 보정 기구 VC를 탑재. 렌즈 교환 필요 없이 모든 [찍고 싶은]에 대응할 수 있는, 행동파 렌즈입니다.

18-300mm F/3.5-6.3 Di III-A VC VXD (Model B061)

18-300mm F/3.5-6.3 Di III-A VC VXD (Model B061)는 줌 대비 16.6배를 실현하고, AF구동에는 정숙성•민수성이 뛰어난 리니어 모터 포커스 기구 VXD를 탑재. 특수질재를 균형 있게 배치하여 화면 중심에서 주변까지 높은 묘사 성능을 유지하고 있으며, 클래스 톱 수준의 고화질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근접 촬영 능력과 손떨림 보정 기구 VC도 탑재. 광각부터 초망원까지 고화질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실용성 높은 렌즈입니다.

 

단초점 렌즈

90mm F/2.8 Di III MACRO VXD (Model F072)

90mm F/2.8DiII MACRO VXD(Model F072)는, 오랫동안 '탐큐'라는 애칭으로 사랑받아 온 탐론 90mm 매크로 렌즈의 미러리스 버전입니다. 높은 해상력과 광학 성능을 자랑하며, 탐론 최초의 12개 깃털의 원형 조리개가 아름다운 뭉툭함과 광망 표현을 실현합니다. 경량,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부담없이 운반할 수 있고, 신형 창문이 달린 후드로 필터 조작도 용이합니다. 게다가 TAMRON Lens Utility™에 대응해, 고속•고정밀 AF를 탑재한 이 렌즈는, 사진과 동영상 촬영의 가능성을 한층 더 넓힙니다. 전통의 묘사력과 최신 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탐큐'의 역사를 개척하는 한 편입니다.

 

<정리> 밤하늘의 매력을 끌어내어 사진에 담자!

밤하늘에는 밤하늘, 달, 야경, 불꽃놀이와 같은 다양한 피사체가 있어 각각이 독자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촬영의 각도나 배경, 시간대에 따라서도 사진의 표정이 크게 바뀝니다. 처음은 어렵게 느낄지도 모릅니다만, 기본적인 촬영 테크닉을 억제하면서 촬영을 거듭하는 것으로, 서서히 이상으로 하는 사진에 가까워질 수 있을 것입니다. 아름다운 밤하늘 아래에서 카메라를 한 손에 들고 특별한 순간을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