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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감도란? 노출과의 관계 및 설정 예시를 소개해드립니다!

 

카메라를 막 시작한 분들에게 'ISO 감도'라는 말은 생소한 용어일지도 모릅니다. 한편, ISO 감도를 이해하는 것으로, 노출이나 그 컨트롤에 대해, 보다 깊은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ISO 감도의 기본적인 지식으로부터, 씬별의 설정 예까지 자세하게 소개합니다.

 

ISO 감도와 F값, 셔터스피드

 

디지탈 DSLR 카메라의 노출은, F치(조리개값), 셔터 스피드, 그리고 ISO 감도의 3개로 조정됩니다. F값과 셔터 스피드로 센서에 들어오는 빛의 양이 변화해, 그 빛을 ISO 감도로 증폭시킵니다. 그 때문에, ISO 감도를 올리는 것으로, F치를 좁히거나 셔터 스피드를 빠르게 하거나 해도, 같은 밝기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자동 노출로 촬영하고 있는 경우는, F치나 셔터 스피드를 우선적으로 조정해, ISO 감도는 오토 설정에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ISO 감도란?

 

ISO 감도(아이에스오 감도, 이소 감도)란,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가 빛을 파악하는 감도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수치가 클수록, 수광한 광신호가 증폭되어 어두운 환경에서도 밝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ISO100을 기준으로 수치가 2배가 되는 것을 '1단 올라간다'라고 하며 감도도 2배가 됩니다. 예를 들어 ISO100이 1단 올라가면 ISO200이 되고, 같은 노출을 얻기 위해 필요한 광량은 절반이면 됩니다.

한편, ISO 감도를 너무 높게 설정하면, 화상의 배경 노이즈가 눈에 띄기 시작해, 화질이 저하하는 리스크가 있는 점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진의 마무리를 보면서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낮은 ISO 감도가 적합한 장면

밝은 환경에서는 ISO 감도를 낮게 설정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저감도로 하는 것으로 노이즈가 최대한 억제되어, 보다 클리어하고 고화질인 화상을 얻기 쉬워집니다. 야경이나 풍경 사진, 건축물 촬영 등 세부까지 날렵하게 묘사하고 싶은 장면에서는 낮은 ISO 감도부터 시작하면 좋을 것입니다. 또, 삼각대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손떨림을 누를 수 있기 때문에, 저감도 한편 느린 셔터 스피드로 촬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높은 ISO 감도가 적합한 장면

어두운 곳에서의 촬영이나, 빠른 셔터 스피드가 필요한 장면에서는, ISO 감도를 높게 설정합니다. 이것에 의해, 넣을 수 있는 빛의 양이 적은 경우에도, 밝은 사진을 찍기 쉬워집니다.

구체적으로는, 손떨림을 막기 위해서 셔터 스피드를 빠르게 할 수 밖에 없는 경우나, 플래시를 사용할 수 없는 장면에서 유효합니다. 다만 전술한 바와 같이 ISO 감도를 너무 높이면 노이즈가 눈에 띄기 시작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너무 높이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장면별 ISO 감도 설정 예

촬영 씬에 따라서 적절한 ISO 감도는 다릅니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ISO 감도의 설정 예를 소개해, 각각의 장면에서의 효과적인 사용법을 해설합니다. 단, 설정예는 어디까지나 기준이기 때문에, 실제의 사진을 보면서 조정해 보세요.

 

맑은 날씨의 옥외

탐론 28-75mm F2.8G2 (Model A063) 초점거리: 75mm 조리개: F4 셔터 스피드:1/1000초 ISO 감도:100

 

맑은 날의 옥외에서는, 광량이 풍부하기 때문에, ISO 100으로부터 ISO 400 정도의 저감도로 충분히 밝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낮은 ISO 감도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다 깨끗한 화상이 됩니다. 풍경이나 건축물 등 세부적인 디테일을 묘사하고 싶은 경우에 매우 적합합니다。

다만, 역광으로의 촬영 등, 촬영 조건에 따라서는 흰 날림이나 검은 찌그러짐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노출 보정도 활용하면서 촬영 이미지에 가깝게 합시다.

 

흐린 날씨의 옥외

탐론 28-75mm F2.8G2 (Model A063) 초점거리:62mm 조리개:F5.6 셔터스피드:1/160초 ISO 감도:640

 

흐리거나 가랑비오는 날의 옥외 촬영에서는 광량이 부족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ISO 400부터 ISO 800 정도를 기준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에 의해, F치나 셔터 스피드를 유지하면서, 적정 노출을 얻기 쉬워집니다.

또, 흐린 날씨 특유의 부드러운 빛으로, 피사체에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만약 비 갠 뒤 등으로 습도가 높은 상황이라면 굳이 ISO 감도를 높게 설정하면 촉촉한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내에서의 촬영

탐론 35mm F2.8 (Model F053) 초점거리:35mm 조리개:F2.8 셔터스피드:1/200초 ISO 감도:800

 

실내의 촬영으로 자연광을 얻을 수 있는 경우나 밝은 광원이 있는 경우는, 낮은 ISO감으로도 충분히 밝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편 창문에서 떨어져 있거나 광원이 약한 경우는 ISO800에서 ISO3200 정도를 기준으로 설정하면 좋습니다. 또 휴대 촬영에서는, 손떨림을 막기 위해서 셔터 스피드는 1/60초 이상이 기준이 됩니다.

 

야경

탐론 20-40mm F2.8 (Model A062) 초점거리:28mm 조리개:F11 셔터스피드:15초 ISO 감도:200

 

야경 촬영에는 삼각대를 사용해, 낮은 ISO 감도(예를 들면, ISO 100에서 ISO 400 정도)를 기준으로 설정합니다. ISO 감도를 낮게 설정하는 것으로, 가능한 한 노이즈가 적은 깨끗한 화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장시간 노광을 활용해, 아름다운 빛의 궤적이나 디테일을 파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한편, 빛의 입자감이나 분위기를 강조하고 싶은 경우는, 굳이 높은 ISO 감도로 설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물의 조명이나 가로등의 밝기에 따라 ISO 감도를 조정합시다.

 

밤하늘

탐론 17-28mm F2.8 (Model A046) 초점거리:17mm 조리개:F2.8 셔터스피드:25초 ISO감도:6400

 

밤하늘을 촬영할 때는 ISO1600에서 ISO6400 정도의 고감도 설정이 일반적입니다. 높은 ISO 감도를 사용하여 희미한 별빛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고감도에서는 노이즈가 신경 쓰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화질과의 밸런스를 고려해 설정합시다.

또, 계절이나 달의 차거에 의해서도 하늘의 밝기가 바뀌기 때문에, 그때마다 ISO 감도를 조정합시다.

 

스포츠나 운동회

탐론 50-400mm F4.5-6.3 (Model A067) 초점거리:50mm 조리개: F5 셔터 스피드:1/3200초 ISO 감도:800

 

스포츠에서는 피사체가 재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셔터 스피드를 빠르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ISO800에서 ISO3200 정도를 기준으로 하면 빠른 셔터스피드에서도 노출을 확보하기 쉬워집니다.

한편, 실내 경기장에서는 광량이 부족하기 쉽기 때문에 더 높은 ISO 감도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낮의 실외라면, ISO400에서 ISO800 정도등의 비교적 낮은 ISO 감도에서도, 빠른 셔터 스피드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탐론 추천 렌즈

탐론의 렌즈는 독자적인 광학 설계에 의한 높은 묘사 성능과 가볍고 컴팩트한 사용의 용이성이 특징입니다. 폭넓은 초점 거리를 커버하는 것으로, 1개로 다양한 장면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나 두 번째 렌즈를 찾으시는 분들에게도 추천합니다.

 

광각 줌 렌즈

16-30mm F/2.8 Di III VXD G2 (Model A064)

시장에서 호평을 받은 17-28mm F/2.8 Di III RXD(Model A046)가 진화한 2세대 'G2' 모델. 줌 배율을 확대하면서도 경량 컴팩트한 설계를 유지해 고화질을 구현했습니다. 게다가 AF성능을 향상시키는 것과 동시에, 최신의 렌즈 디자인으로 업데이트해, 조작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 렌즈에 동영상•사진 촬영용의 실용적인 기능을 할당할 수 있는 TAMRON Lens Utility™에도 대응. 초대의 기동력과 실용성을 계승하면서, 광각 촬영의 가능성을 한층 더 넓힌 16-30mm F2.8 G2. 초광각만의 표현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한 편입니다.

17-50mm F/4 Di III VXD (Model A068)

17-50mm F/4 Di III VXD (Model A068)는, 정지화면이나 동영상 촬영으로 사용 용도가 높은 초점 거리를 커버한, 초광각역 17mm부터 표준역 50mm까지를 F4 통으로 커버하는 광각 줌 렌즈입니다. 줌 전역에서 높은 묘사력을 달성하고 있어 화면 주변까지 클리어하게 그립니다. AF구동에는 정숙성, 민첩성이 뛰어난 리니어 모터 포커스 기구 VXD(Voice-coile Xtreme-torque Drive)를 채용해 고속, 고정밀 AF를 실현. 또, 이너 줌 기구의 채용에 의해, 줌시에 길이가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정지화면 촬영 뿐만이 아니라, 짐벌 등에 탑재해도 밸런스가 잡기 쉽고, 동영상 촬영에도 최적입니다. 게다가 광각단에서 최단 촬영 거리 0.19m, 망원단에서 0.3m로 근접 촬영 능력이 높고, 피사체에 마음껏 다가갈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촬영 씬에서 개성이 풍부한 한매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기동력•편리성이 뛰어난 이 1개를 가지고 다니면, 정지화면•동영상 불문하고, 다이나믹한 풍경으로부터 스냅 촬영까지, 렌즈 교환을 하지 않고 베리에이션 풍부한 촬영이 가능합니다.

11-20mm F/2.8 Di III-A RXD (Model B060)

11-20mm F/2.8 Di III-ARXD (Model B060)는 대구경 F2.8이면서도 소형 경량과 높은 묘사력을 실현. 컴팩트한 APS-C 사이즈 미러리스 카메라 바디와의 균형도 좋아, 평소 사용하기에 최적입니다. 광각단 11 mm에서는 최단 촬영 거리 0.15 m, 최대 촬영 배율 1:4로 경이적인 근접 촬영 능력을 실현해, 퍼스펙티브가 효과가 있는 데포르메 효과를 살린 와이드 매크로 촬영이 가능. 또, AF 구동에는 정숙성이 뛰어난 스테핑 모터 유닛 RXD(Rapide Xtra-silent stepping Drive)를 탑재하고 있어 정지화면 뿐만이 아니라 동영상 촬영에도 적합합니다. 덧붙여, 옥외에서의 촬영을 고려한 간이 방적 구조나 방오 코트를 채용하는 등, 초광각 대구경 F2.8의 고화질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실용성이 높은 렌즈입니다.

 

표준 줌 렌즈

20-40mm F/2.8 Di III VXD (Model A062)

20-40mm F/2.8 Di III VXD (Model A062)는 휴대성을 철저하게 추구한 새로운 대구경 표준 줌 렌즈입니다. 초광각 20mm부터 시작하여 표준 영역의 40mm까지를 커버하면서, 클래스 최소, 최경량의 사이즈감. 줌 전역에서 아름다운 사진도 실현하고 있어, 정지화면 촬영 뿐만이 아니라, Vlog등의 동영상 촬영에도 활약합니다. 정숙성, 민첩성이 뛰어난 리니어 모터 포커스 기구 VXD를 채택하여 고속, 고정밀 AF를 실현. 정지화면•동영상 불문하고 부담없이 반출 촬영을 즐길 수 있는,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대구경 표준 줌 렌즈입니다.

28-75mm F/2.8 Di III VXD G2 (Model A063)

28-75mm F/2.8 Di III VXD G2(Model A063)는 높은 평가를 받은 28-75mm F/2.8 Di III RXD(Model A036)에서 2세대 'G2'로 더욱 진화한 대구경 표준 줌입니다. 고화질•고해상을 실현해, AF의 고속화와 고정밀도화를 달성했습니다. 광각단에서의 최단 촬영 거리 0.18m, 최대 촬영 배율 1:2.7을 실현. 새로운 디자인을 채택하여 조작성과 질감도 향상되었습니다. 게다가 독자 개발한 전용 소프트웨어에 의해, 렌즈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17-70mm F/2.8 Di III-A VC RXD (Model B070)

17-70mm F/2.8 Di III-A VC RXD (Model B070)는 APS-C 사이즈 미러리스 DSLR용 대구경 표준 줌 렌즈입니다. 평소 사용하기에 최적인 17-70mm(35mm판 환산:25.5-105mm 상당), 줌대비 4.1배 실현. 화면 전역에서 높은 해상 성능을 유지합니다. 또, 손떨림 보정 기구 VC의 탑재나, 조용하고 매끄러운 AF, 포커스 블리징을 억제해 쾌적한 동영상 촬영을 서포트합니다. 대구경 F2.8의 고화질을 정지화면과 동영상, 쌍방의 촬영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실용성이 높은 렌즈입니다.

35-150mm F/2-2.8 Di III VXD (Model A058)

35-150mm F/2-2.8 Di III VXD (Model A058)는 광각단으로 개방 F2를 달성해, 준광각 35mm부터 망원 150mm까지, 포트레이트 촬영으로 사용 빈도가 높은 화각을 1개로 커버합니다. 대폭적인 대구경화와 고화질을 실현, 리니어 모터 포커스 기구 VXD에 의해 고속·고정밀 AF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을 채택하여 조작성과 질감도 향상되었습니다. 독자 개발한 전용 소프트웨어로 렌즈의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해졌습니다.

 

망원 줌 렌즈

50-300mm F/4.5-6.3 Di III VC VXD (Model A069)

50-300mm F/4.5-6.3 Di III VCVXD (Model A069)는 70-300mm 사용 시 "광각 쪽이 조금 부족하다"의 목소리에 부응하여 광각 쪽을 50mm 시작으로. 망원역 300mm까지 커버하면서도 매우 컴팩트한 사이즈를 구현했습니다. 또, 50-300mm전역에서 고화질을 달성. 정숙성, 민첩성이 뛰어난 리니어 모터 포커스 기구 VXD(Voice-coil eXtreme-torque Drive)와 손떨림 보정 기구 VC(Vibration Compensation)의 탑재로 모든 촬영을 강력하게 서포트합니다. 게다가 광각단에서는 최단 촬영 거리 0.22m, 최대 촬영 배율 1:2의 높은 근접 촬영 능력으로, 마음껏 하프 매크로의 세계를 즐길 수 있습니다. 부담없이 본격적인 촬영을 즐길 수 있는 이 만능 줌 렌즈가, 작품 만들기의 가능성을 넓힙니다.

70-180mm F/2.8 Di III VC VXD G2 (Model A065)

70-180mm F/2.8 Di III VC VXD G2 (Model A065)는,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대구경 망원 줌 「70-180mm F/2.8 Di III VXD (Model A056)」(이하 Model A056)로부터 한층 더 진화해, 제2 세대 「G2」모델로서 탄생했습니다. 본 기종에서는, 탐론의 독자적인 손떨림 보정 기구 VC(Vibration Compensation)를 새롭게 탑재. 클래스 최소·최경량*의 기동력을 유지하면서, 보다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합니다. 또, 초대 Model A056부터 광학 설계를 일신해, 줌 전역에서 타협이 없는 고화질의 사진을 실현. 광각단의 최단 촬영 거리도 초대의 0.85m에서 0.3m로 단축하는데 성공하고 있어, 매우 짧은 최단 촬영 거리에 의한, 본 렌즈만의 독특한 사진 표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손떨림 보정 기구 탑재 풀사이즈 미러리스용 대구경 F2.8 망원 줌 렌즈로. 

70-300mm F/4.5-6.3 Di III RXD (Model A047)

70-300mm F/4.5-6.3 Di III RXD (Model A047)는 망원 촬영을 보다 많은 분들이 즐기실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폭넓은 망원역을 커버하면서도 경량·컴팩트 사이즈를 실현. 특수질재를 사용하여, 색수차를 비롯한 여러 수차를 억제하여, 높은 이미지와 아름다운 흐림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 AF구동에는 정숙성이 뛰어난 고속·정밀한 스테핑 모터 유닛 RXD를 탑재. 풍경이나 스포츠, 철도, 비행기 외, 포트레이트나 스냅 등, 소지하고 경쾌하게 촬영을 즐기고 싶은 씬에서도 그 힘을 발휘합니다.

 

초망원 줌 렌즈

50-400mm F/4.5-6.3 Di III VC VXD (Model A067)

50-400mm F/4.5-6.3 Di III VC VXD (Model A067)는 광각 단 50mm 시작으로 줌 대비 8배, 풀프레임 미러리스 DSLR 카메라 대응 초망원 줌 렌즈입니다. 50-400mm 전역에서 타협 없는 고화질을 실현하는 렌즈이면서 100-400mm 클래스 동등한 소형, 경량 사이즈 달성. 리니어 모터 포커스 기구 VXD, 손떨림 보정 기구 VC를 탑재해, 스포츠나 들새등의 촬영으로, 피사체의 움직임에 재빠르게 핀트를 맞출 수 있습니다. 근접 촬영 능력도 뛰어나, 피사체에 마음껏 가까워진 하프 매크로 촬영도 가능합니다. Model A067은 압도적인 고화질과 기동력을 겸비한 새로운 초망원 줌 렌즈입니다.

150-500mm F/5-6.7 Di III VC VXD (Model A057)

150-500mm F/5-6.7 Di III VC VXD (Model A057)는, 망원측의 초점 거리 500mm를 확보하면서, 소형 촬영도 가능한 소형화를 실현. 고화질 묘사 성능은 그대로, 초망원 500mm의 세계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추종성이 뛰어난 고속, 고정밀 AF와, 손떨림 보정 기구 VC의 탑재로, 초망원 지역에서의 소지 촬영을 서포트합니다.

 

고배율 줌 렌즈

28-200mm F/2.8-5.6 Di III RXD (Model A071)

지금까지 탐론이 쌓아 온 고배율 줌 렌즈의 기술력이나 노하우를 쏟아 넣어, 28-200mm F/2.8-5.6 Di III RXD (Model A071)는 탄생했습니다. 고배율 줌으로서는 세계 최초가 되는 F2.8 스타트의 밝기를 확보. 광각단 28mm부터 망원단 200mm에 이르는 줌 전역에서도 높은 묘사 성능을 실현합니다.

28-300mm F/4-7.1 Di III VC VXD (Model A074)

탐론 28-300mm F/4-7.1 Di III VC VXD (Model A074)는 줌 배율 10.7배로 컴팩트, 범용성이 뛰어난 소니 E마운트용 고배율 줌 렌즈입니다. 풀프레임 미러리스 일안 카메라용 고배율 줌 렌즈로서, 클래스 톱 레벨의 고화질을 자랑하며, 고속•고정밀 AF의 VXD와, 손떨림 보정 기구 VC를 탑재. 렌즈 교환 필요 없이 모든 [찍고 싶은]에 대응할 수 있는, 행동파 렌즈입니다.

18-300mm F/3.5-6.3 Di III-A VC VXD (Model B061)

18-300mm F/3.5-6.3 Di III-A VC VXD (Model B061)는 줌 대비 16.6배를 실현하고, AF구동에는 정숙성•민수성이 뛰어난 리니어 모터 포커스 기구 VXD를 탑재. 특수질재를 균형 있게 배치하여 화면 중심에서 주변까지 높은 묘사 성능을 유지하고 있으며, 클래스 톱 수준의 고화질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근접 촬영 능력과 손떨림 보정 기구 VC도 탑재. 광각부터 초망원까지 고화질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실용성 높은 렌즈입니다.

 

단초점 렌즈

90mm F/2.8 Di III MACRO VXD (Model F072)

90mm F/2.8DiII MACRO VXD(Model F072)는, 오랫동안 '탐큐'라는 애칭으로 사랑받아 온 탐론 90mm 매크로 렌즈의 미러리스 버전입니다. 높은 해상력과 광학 성능을 자랑하며, 탐론 최초의 12개 깃털의 원형 조리개가 아름다운 뭉툭함과 광망 표현을 실현합니다. 경량,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부담없이 운반할 수 있고, 신형 창문이 달린 후드로 필터 조작도 용이합니다. 게다가 TAMRON Lens Utility™에 대응해, 고속•고정밀 AF를 탑재한 이 렌즈는, 사진과 동영상 촬영의 가능성을 한층 더 넓힙니다. 전통의 묘사력과 최신 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탐큐'의 역사를 개척하는 한 편입니다.

 

<정리> ISO 감도로 노출을 조정하자

ISO 감도는 노출에 크게 관계되는 지표입니다. 씬이나 피사체에 따라 적절한 ISO 감도로 설정하는 것으로, 의도하는 노출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씬이나 피사체의 촬영에 도전하면서, 조리개나 셔터 스피드, ISO 감도의 감각을 잡아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