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크로 렌즈는, 이름과 같이 매크로 촬영(근접 촬영)에 특화한 렌즈입니다. 다만 매크로 촬영에만 사용할 수 있는 렌즈냐 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매크로 렌즈로 풍경 촬영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매크로 렌즈를 사용한 풍경 촬영의 요령이나, 구슬 빛망울을 활용한 촬영법을 소개합니다.
매크로 렌즈는 매크로 촬영 이외에도 활약
매크로 렌즈는, 그 이름이 나타내듯이, 매크로 촬영에 최적인 렌즈로, 일반적으로는 단초점 렌즈가 됩니다. 통상의 렌즈보다 피사체에 가까워져, 작은 피사체를 사진 가득히 크게 찍을 수 있습니다. 꽃 수술이나 암술, 곤충의 복안 등 육안으로는 보기 힘든 세부까지 세밀하게 묘사할 수 있는 점이 매력입니다.
단지, 매크로 렌즈는 「매크로 촬영만」의 렌즈는 아닙니다. 일반적인 단초점 렌즈로서, 풍경 촬영에서도 활약합니다. 매크로 렌즈는 해상력이 높고 묘사력도 뛰어난 것이 많기 때문에, 풍경 촬영에서도 고화질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또, 풍경 속의 일부분을 잘라내거나, 흐림을 살려 분위기를 연출하거나, 매크로 렌즈의 특징을 살린 작품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매크로 렌즈의 기본적인 특징과 사용법
매크로 렌즈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서는, 구체적인 풍경 촬영에 들어가기 전에, 매크로 렌즈의 일반적인 특징이나 사용법에 대해 해설합니다.
최단 촬영 거리와 최대 촬영 배율

탐론 90mm F2.8 MACRO (Model F072) 초점거리: 90mm 조리개: F2.8 셔터 스피드:1/1600초 ISO 감도:640
매크로 렌즈는 최단 촬영 거리와 최대 촬영 배율로 특징지어집니다. 최단 촬영 거리란, 피사체에 초점이 맞아 보이는 거리 안에서, 피사체로부터 센서까지의 최단 거리를 가리킵니다. 매크로 렌즈는, 이 거리가 매우 짧기 때문에, 피사체에 접근해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최대 촬영 배율은, 실제의 피사체의 크기에 대해서, 센서상에 찍히는 최대의 크기를 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통상, 매크로 렌즈라고 하면, 최대 촬영 배율이 1:1이 되는 등배 매크로 렌즈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 최대 촬영 배율이 1:2인 렌즈는 하프 매크로 렌즈라고 불립니다. 하프 매크로는, 등배 매크로보다 풍경 전체를 넓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당기는 풍경 촬영에도 적합합니다.
초점을 맞추는 방법

탐론 90mm F2.8 MACRO (Model F072) 초점거리: 90mm 조리개: F5.6 셔터 스피드:1/160초 ISO 감도:800
매크로 렌즈는, 피사체에 접근할 수 있는 만큼, 피사계 심도가 얕아집니다. 그 때문에, 초점이 맞아 보이는 범위가 좁아져, 크고 아름다운 흐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반면, 초점 조작이 보다 까다로운 것이 되기 때문에, 매크로 촬영에서는 주제를 핀포인트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오토 포커스(AF)에서는 초점이 맞기 어려운 경우도 나오기 때문에, 메뉴얼 포커스(MF)에서의 조정에도 익숙해져 둡시다. 그 외, F치(조리개값)를 크게 하거나 삼각대를 사용하거나 하는 것으로, 초점을 맞추기 쉬워집니다.
손떨림을 방지하다
매크로 렌즈로 접사하는 경우, 손떨림도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피사체에 가까워질수록, 아주 조금의 흔들림이 크게 사진에 나타나 버리기 때문입니다.
손떨림을 방지하려면 , 통상보다 셔터 스피드를 빠르게 설정하는 것이 유효합니다. 또, 전술한 대로 삼각대를 이용하거나 F값을 크게 하거나 하는 것으로, 보다 손떨림이 적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렌즈를 이용한 풍경 찍는 법
지금부터는 매크로 렌즈를 사용한 풍경을 찍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해설하겠습니다. 근접 촬영에서는 아름다운 흐림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매크로 렌즈입니다만, 샤프하고 선명한 묘사를 활용한 풍경 촬영에도 추천합니다.
적절한 설정으로 촬영하다
노출 설정 기준
우선, 매크로 렌즈로 풍경을 촬영할 때의 노출 설정을 확인해 둡시다. 이하, 기준을 소개합니다만, 실제로는 촬영하면서 최적의 설정을 찾아 봐 주세요.
촬영 모드
흐림 상태를 결정해 촬영하는 경우는, 조리개 우선 모드를 활용합시다. 조리개 우선 모드에서는, F값을 설정하는 것으로, 적절한 노출이 되도록, 카메라가 셔터 스피드를 자동적으로 결정합니다. 이것에 의해, 의도한 흐림 정도로 촬영하기 쉬워집니다.
F값(조리개값)
끌로 풍경 전체를 파악하고 싶은 경우는, F8에서 F11 정도로 좁혀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개를 짜내는 것으로 풍경 전체를 보다 날렵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셔터 스피드
매크로 촬영에서는 손떨림을 억제하기 위해, 1/200초에서 1/1000초 정도의 빠른 셔터 스피드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풍경 전체를 촬영하는 경우는, 조리개를 짜는 것이 많기 때문에, 통상의 셔터 스피드로 문제 없습니다. 삼각대를 사용하면, 보다 느린 셔터 스피드로도 손떨림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한편, 매크로 촬영에서는 손떨림을 억제하기 위해, 1/200초에서 1/1000초 정도의 빠른 셔터 스피드로 설정을 하고, 사진을 보면서 조정합니다.
ISO 감도
ISO 감도는 상황에 따라 조정합시다. 충분한 밝기가 있는 경우는, 낮은 ISO 감도로 촬영합니다.
사진이 어두워져 버리는 경우는, ISO 감도를 올리거나 노출 보정을 플러스 방향으로 설정해 밝기를 확보합시다. 다만 ISO 감도를 높이면 노이즈가 늘어나거나 과도한 노출 보정으로 흰색 날림 위험이 증가하거나 전체 색상이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씬이나 피사체에 따라, 미세 조정을 실시하면서 최적의 노출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균형 잡힌 구도를 의식하다
당기는 풍경 촬영에서는 구도의 균형을 의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넓은 풍경을 포착할 때는 삼분할 구도나 사분할 구도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분할 구도에서는 화면을 가로세로 각각 삼등분하고 주제를 교점에 배치합니다. 사분할 구도에서는 화면을 가로세로 각각 사등분하고 주제를 교점이나 선상에 배치합니다. 이러한 구도를 의식하는 것으로, 균형 잡힌, 탄력이 있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매력적인 일부분을 잘라내다
초점거리가 긴 매크로 렌즈라면 화각이 좁기 때문에 광활한 풍경 속에서 주제가 되는 영역을 잘라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활한 꽃밭 속에서 색채가 인상적인 꽃을 골라 촬영하거나 산줄기 속에서 아름다운 능선을 잘라내거나 그 풍경의 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풍경을 관찰하면서 마음이 끌리는 부분을 주역으로 삼아 반복 촬영해 봅시다.
매크로 촬영으로 퍼지는 표현력
매크로 렌즈를 사용하면, 풍경 사진을 찍는 장면에서 만나는 작은 피사체에도 주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풍경을 도입하면서, 매크로 렌즈 촬영하는 매력을 소개합니다.
작은 피사체에 육박하다

탐론 90mm F2.8 MACRO (Model F072) 초점거리: 90mm 조리개: F2.8 셔터 스피드: 1/640초 ISO 감도:800
매크로 렌즈를 사용해 풍경을 촬영할 때는, 작은 피사체에 주목해 봅시다. 꽃이나 곤충, 물방울 등, 평상시는 풍경의 일부가 되어 버리는 피사체도, 매크로 렌즈를 통해서 보면, 새로운 발견이 있을 것입니다.
피사체를 결정하면, 한층 더 그 피사체의 세부를 관찰해 봅시다. 예를 들어 꽃의 경우는, 꽃잎의 표면이나 수술•암술의 형상 등, 디테일을 크게 카피하는 것으로, 매크로 렌즈만의 사진으로 완성됩니다.
배경이나 앵글에서 인상을 바꾸다

탐론 90mm F2.8 MACRO (Model F072) 초점거리: 90mm 조리개: F2.8 셔터 스피드: 1/400초 ISO 감도:800
매크로 촬영에서는, 배경의 선택 방법이나 앵글에 의해서도, 사진의 인상이 크게 바뀝니다.
배경은 피사체와 동색계로 심플한 것을 선택하면,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포근한 분위기가 됩니다. 한편, 주제와 대비가 있는 색을 배경 흐림으로 하면 디테일의 존재감이 돋보일 것입니다.
카메라 앵글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정면이나 위로부터의 앵글로 촬영하면, 피사체를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듯한 인상이 됩니다. 한편, 옆이나 아래로부터의 앵글로 촬영하면, 다이나믹함이나 스토리성, 정서를 표현하기 쉬울 것입니다.
같은 피사체라도 다양한 포지션이나 앵글로 촬영해 보고, 매력적인 구도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흐릿함으로 매크로 렌즈의 매력을 끌어내다

탐론 90mm F2.8 MACRO (Model F072) 초점거리: 90mm 조리개: F2.8 셔터 스피드: 1/100초 ISO 감도:1600
풍경 사진에 깊이와 분위기를 더하는 요소로 구슬이 있습니다. 구슬이 들어감에 따라 사진에 입체감이 생기거나 환상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거나 부드러운 빛으로 따뜻함을 더해주는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흐림의 만드는 방법이나 흐림을 살린 촬영 씬을 소개합니다.
빛망울 방법
우선은 바가지를 만드는 방법을 확인합시다. 바가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몇 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둥근 점으로 되어 있는 빛을 발견하다
구슬이 끼는점 광원이 크게 흐린것 입니다. 예를 들어, 일루미네이션이나 가로등 등을 떠올리기 쉬울 것입니다.
낮의 풍경 촬영에서는, 햇빛이 구슬비개의 광원이 됩니다. 수면이나 잎에 반사된 빛이나 나무 그늘에 산란한 빛 등 동그라미에 가까운 모양을 한 빛을 찾아보세요。
배경과의 거리를 의식하다

탐론 90mm F2.8 MACRO (Model F072) 초점거리: 90mm 조리개: F3.5 셔터 스피드: 1/500초 ISO 감도:400
빛망울을 크게 보이려면 초점거리가 긴 렌즈를 사용해 초점을 맞추는 주제와 배경의 광원이 멀어지도록 배치하면 효과적입니다.
또, 주제가 되는 피사체에 들르는 것으로, 필연적으로 배경과는 거리가 생깁니다. 이것에 의해, 배경의 광원이 보다 크게 흐려져, 큰 구슬이 깨져 보이게 됩니다.
조리개를 개방 가까이까지 열다
바가지를 강조하려면 F값을 개방에 가까운 값으로 설정합시다. 개방 조리개로 하는 것으로, 피사계 심도가 얕아져, 흐린 맛이 강조됩니다.
단지, 개방 조리개에서는, 초점이 맞아 보이는 범위가 매우 좁아지기 때문에, 초점 조작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흐릿한 상태를 확인하면서 F값을 크게 하는 등 조정을 하도록 합시다.
얼빠진 솜씨를 활용한 작례
여기에서는, 매크로 렌즈를 사용해, 구슬보케를 활용한 작례 사진을 소개합니다. 각각의 피사체에 맞춘 흐림의 활용법을 살펴봅시다.
꽃다운 작품

탐론 90mm F2.8 MACRO (Model F072) 초점거리: 90mm 조리개: F4.5 셔터 스피드:1/160초 ISO 감도:1600
꽃을 주제로 한 사진에서는 배경에 반사되는 빛을 구슬로 집어넣음으로써 꽃의 선명함과 생명력을 보다 인상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 이슬에 젖은 꽃잎을 촬영할 때, 배경의 물방울에 반사되는 빛을 구슬로 집어넣음으로써, 꽃의 아름다움이 한층 돋보입니다.
또, 꽃밭을 배경으로 한 꽃의 클로즈업에서는, 배경에 산란하는 햇빛을 구슬로 하는 것으로,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물방울이 맺힌 작품

탐론 90mm F2.8 MACRO (Model F072) 초점거리: 90mm 조리개: F2.8 셔터 스피드:1/2000초 ISO 감도:800
물방울의 촬영에서는, 주위의 물방울에 반사하는 빛을 구슬로서 배경에 넣는 것으로, 보다 화려하고 반짝반짝한 인상을 줍니다. 예를 들어, 잎 위의 물방울을 촬영할 때, 배경의 물방울에 반사하는 빛을 큰 구슬로서 받아들이는 것으로, 작은 물방울의 존재감이 두드러집니다.
물방울과 구슬의 대비에 의해 사진에 깊이와 입체감이 생길 것입니다.
곤충이나 개구리와 같은 작은 생물들의 작품

탐론 90mm F2.8 MACRO (Model F072) 초점거리: 90mm 조리개: F5.6 셔터 스피드: 1/80초 ISO 감도:800
곤충 등의 작은 생물을 주제로 하는 경우, 화초의 표면에 반사되는 빛을 구슬로 집어넣음으로써, 생물의 존재감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꽃이나 나무 위에서 쉬는 곤충을 촬영할 때, 잎에 반사되는 빛이나 나무가 새는 날을 구슬로 만들어, 모양의 아름다움이나 덧없음이 돋보입니다.
풍경 촬영에서도 활약하는 매크로 렌즈 선택 방법
매크로 렌즈를 선택할 때는 몇 가지 포인트를 고려해야 합니다. 여기에서는, 풍경 촬영에서 매크로 렌즈를 사용할 때에 확인해 두고 싶은 점을 해설합니다.
해상 성능과 흐림 질감

탐론 90mm F2.8 MACRO (Model F072) 초점거리: 90mm 조리개: F6.3 셔터 스피드: 1/320초 ISO 감도:2000
매크로 렌즈로 촬영한 사진은, 크게 녹는 듯한 흐림이 특징적입니다. 렌즈에 따라 디테일의 묘사력이나 흐림의 질감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에 맞는지가 중요합니다.
또, 풍경 사진에 이용하는 경우는, 화각의 주연부의 날렵함이나 평탄함도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렌즈를 시도해 보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리뷰나 작례 사진을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최단 촬영 거리와 최대 촬영 배율
초점거리가 긴 망원 매크로 렌즈는 곤충의 매크로 촬영부터 풍경 촬영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또, 최대 촬영 배율이 등배(1:1) 이상의 렌즈는, 작은 피사체를 사진 가득히 크게 찍을 수 있습니다.
한편, 초점 거리가 짧은 매크로 렌즈는, 보다 피사체에 들린 촬영이 가능합니다. 꽃이나 소품, 테이블 사진 등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개방 F값
개방 F값이 작은 렌즈는 더 많은 빛을 센서에 흡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매크로 촬영으로 셔터 스피드를 빠르게 하고 싶은 경우나, 암소에서의 촬영에 특히 도움이 됩니다.
개방 F치의 밝은 렌즈를 선택하는 것으로, 손떨림을 억제하면서, 밝은 사진을 촬영하기 쉬워집니다.
오토포커스(AF) 성능
매크로 렌즈의 오토 포커스(AF) 성능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스무드하고 정확하게 초점이 맞는지, 움직이는 피사체에 대해서 추종해 주는지를 확인해 둡시다.
단지, 매크로 촬영에서는 메뉴얼 포커스(MF)로 촬영하는 일도 많기 때문에, 포커스 링의 조작성등도 확인해 두면 좋을 것입니다.
무게와 컴팩트함
매크로 렌즈를 사용한 근접 촬영에서는, 카메라를 가지고 다니며 다양한 앵글에서의 촬영을 반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컴팩트하고 다루기가 좋은 렌즈가 사용하기 쉬울 것입니다. 컴팩트한 렌즈는 피사체에 접근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신경이 쓰이는 피사체에 곧바로 카메라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또, 가능한 한 경량인 렌즈를 선택하는 것으로, 휴대 촬영시의 손떨림 억제에도 연결되기 쉬워집니다.
방적 구조
화초의 이슬이나 물가 등 습기가 많은 장소나 물을 취급하는 환경에서 매크로 렌즈를 사용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렌즈에 방적 구조가 있으면, 다소의 비가 있어도 렌즈에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집중해 촬영에 임할 수 있습니다.
꽃과 곤충 촬영에 추천하는 매크로 렌즈
'탐큐(탐큐)'라는 애칭으로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탐론의 90mm 매크로 렌즈는 높은 해상도와 아름다운 흐림, 사용 편의성이 특징으로 꽃과 곤충의 매크로 촬영에도 애용되고 있습니다. 그 외, 하프 매크로 렌즈도 많이 라인 업 되고 있기 때문에 작례 사진등도 확인하고, 촬영 목적에 맞는 렌즈를 찾아 봐 주세요.
등배 매크로 (1:1) 사용 가능 렌즈
90mm F/2.8 Di III MACRO VXD (Model F072)90mm F/2.8DiII MACRO VXD(Model F072)는, 오랫동안 '탐큐'라는 애칭으로 사랑받아 온 탐론 90mm 매크로 렌즈의 미러리스 버전입니다. 높은 해상력과 광학 성능을 자랑하며, 탐론 최초의 12개 깃털의 원형 조리개가 아름다운 뭉툭함과 광망 표현을 실현합니다. 경량,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부담없이 운반할 수 있고, 신형 창문이 달린 후드로 필터 조작도 용이합니다. 게다가 TAMRON Lens Utility™에 대응해, 고속•고정밀 AF를 탑재한 이 렌즈는, 사진과 동영상 촬영의 가능성을 한층 더 넓힙니다. 전통의 묘사력과 최신 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탐큐'의 역사를 개척하는 한 편입니다. |
하프 매크로(1:2) 촬영이 가능한 렌즈
50-400mm F/4.5-6.3 Di III VC VXD (Model A067)50-400mm F/4.5-6.3 Di III VC VXD (Model A067)는 광각 단 50mm 시작으로 줌 대비 8배, 풀프레임 미러리스 DSLR 카메라 대응 초망원 줌 렌즈입니다. 50-400mm 전역에서 타협 없는 고화질을 실현하는 렌즈이면서 100-400mm 클래스 동등한 소형, 경량 사이즈 달성. 리니어 모터 포커스 기구 VXD, 손떨림 보정 기구 VC를 탑재해, 스포츠나 들새등의 촬영으로, 피사체의 움직임에 재빠르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근접 촬영 능력도 뛰어나, 피사체에 마음껏 가까워진 하프 매크로 촬영도 가능합니다. Model A067은 압도적인 고화질과 기동력을 겸비한 새로운 초망원 줌 렌즈입니다.※50mm에서 70mm까지 최대 촬영 배율 1:2를 달성해, 피사체에 마음껏 가까워진 하프 매크로 촬영을 즐길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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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mm F/2.8 Di III OSD M1:2 (Model F050)F/2.8의 밝기와 높은 근접 촬영 능력을 겸비한 렌즈가 등장. Model F050 는 초광각 촬영을 본격적으로 즐길 수 있는 20 mm의 단초점 렌즈입니다. 최단 촬영거리 0.11m까지 들리면, 미체험의 초광각 세계를 즐길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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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mm F/2.8 Di III OSD M1:2 (Model F051)"경이롭게 들릴 수 있는" 광각 단초점 렌즈가 등장. Model F051 는 광각 사진의 베리에이션을 넓히는 초점 거리 24 mm, 최단 촬영 거리 0.12 m 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촬영의 풋워크를 가볍게 하는 소형, 경량 설계로 스냅에 최적인 렌즈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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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mm F/2.8 Di III OSD M1:2 (Model F053)미러리스 전용 설계의 소니 E 마운트 렌즈 시리즈에 단초점 35mm가 등장. Model F053는 F/2.8로 대구경이면서 최단 촬영 거리 0.15m까지의 근접 촬영이 가능. 피사체가 돋보이는 아름다운 흐림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정리> 매크로 렌즈로 풍경 사진을 보다 인상적으로
매크로 렌즈는 근접 촬영 뿐만이 아니라, 풍경 촬영에 대해도 뛰어난 묘사 성능을 발휘합니다. 또한, 구슬 빛망울을 활용함으로써 사진에 깊이와 환상적인 분위기를 더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촬영 스타일이나 촬영하고 싶은 피사체에 맞춘 렌즈를 선택해, 매크로의 세계를 마음껏 즐겨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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