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셜 컨텐츠

고차원의 영상을 촬영하는 방법.

 

 

동영상 촬영에는 스마트폰이나 비디오 카메라를 사용하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입니다. 그와 비교해, 일안 카메라는 교환 렌즈나 액세서리를 활용하는 것으로, 보다 본격적인 시스템을 짤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한 단계 위의 동영상을 찍고 싶다면 DSLR 카메라를 활용하지 않는 방법은 없습니다. 이 게시물에서는, DSLR 카메라로 동영상을 촬영하는 메리트, 추천의 촬영 장면, 최적의 렌즈 등을 소개합니다.

 

원래 DSLR 동영상 촬영은 가능한가요?

DSLR은 사진 촬영에 사용하는 것이라는 이미지가 강할지도 모르겠지만, 동영상 촬영 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기재입니다. DSLR 카메라에는 동영상 촬영 모드가 준비되어 있어, 모드를 전환하는 것으로 고화질의 동영상을 간편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DSLR 본체로 세세한 설정을 하거나 교환 렌즈나 필터, 마이크 등의 액세서리를 활용하면, 프로와 같은 고퀄리티의 동영상 촬영도 가능합니다. DSLR의 품질을 고집한 동영상 촬영에 안성맞춤인 기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조금 구형의 카메라에서는 동영상의 촬영 가능 시간이 30분 정도로 제한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한 DSLR 카메라는, 장시간의 동영상 촬영에는 적합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동영상 촬영에 착수하기 전에 사용하는 카메라의 촬영 가능 시간을 조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DSLR 카메라로 동영상을 촬영하는 5가지 장점

DSLR 카메라는 렌즈나 액세서리 등의 기재가 충실해, 보다 본격적인 촬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것이 최대의 메리트입니다. 여기에서는 DSLR 카메라로 동영상을 촬영하는 장점을 5가지 소개합니다.

 

1. 본격적인 동영상 촬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DSLR 카메라로 동영상을 찍는 장점은 본격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DSLR 카메라에는 교환 렌즈 외에 필터와 짐벌, 마이크 등의 고기능 액세서리가 풍부합니다. 촬영 장면에 맞춰 렌즈나 필터를 활용하면, 본격적이고 다채로운 동영상 표현이 실현될 수 있을 것입니다.

DLSR 카메라에 짐벌이나 스태빌라이저 등을 장착하면 매끄러운 동영상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DSLR 카메라와 외부 마이크를 접속하면, 고음질의 음성을 수록할 수 있기 때문에, 동영상에 의해 현장감을 갖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렌즈 종류가 다양! 사용방법으로 표현의 폭이 넓어진다

 

단초점 렌즈나 줌 렌즈 등과 같이 DSLR 카메라에는 많은 교환 렌즈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줌 렌즈의 경우는 광각~망원까지 화각을 유연하게 바꾸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촬영 장면에 맞추어 렌즈를 교환하는 것으로, 다양한 표현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이 DSLR 카메라의 메리트입니다.

 

3. 흐릿함을 살린 동영상 촬영을 할 수 있다

일안 카메라의 큰 특징 중 하나는 대구경 렌즈에 의한 아름다운 흐림의 표현입니다. 배경을 흐리는 것으로, 피사체가 보다 돋보입니다. 스마트폰이나 비디오 카메라로는 촬영에서는 어려운 시네마틱한 표현을 할 수 있는 것이, 일안 카메라의 이점이 됩니다.

 

4. 피사체에 맞게 유연한 설정 가능

일안 카메라는, 조리개, 프레임 레이트, ISO 감도등의 항목을 자유도 높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F치를 작게 해 흐림감을 크게 하거나, 촬영 환경에 의해서 화이트 밸런스를 조정하거나 세세한 표현의 어레인지가 가능합니다. 또한 데이터 형식도 RAW, Log 등을 이용함으로써 다양한 영상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5. 큰 센서를 탑재하고 있어 어두운 곳에서도 촬영하기 쉽다

어두운 장소에서도 촬영하기 쉬운 것도 일안 카메라의 장점입니다. DSLR 카메라에는 스마트폰이나 캠코더보다 큰 센서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서도 밝은 동영상을 찍을 수 있습니다. 또, 일안 카메라는 다이나믹 레인지가 넓기 때문에, 명암의 콘트라스트가 매끄러워집니다. 보다 외형에 가까운 인상으로 촬영을 할 수 있는 것도, DSLR 카메라의 뛰어난 포인트입니다.

 

DSLR 카메라를 활용하여 한 단계 위의 동영상 촬영에 도전하자!

DSLR을 사용하면, 스마트폰이나 비디오 카메라로는 표현할 수 없는 한 단계 위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DSLR 카메라를 사용한 추천의 동영상 촬영 씬을 소개합니다.

 

영화와 같은 고퀄리티의 촬영

DSLR 카메라는 영화 작품과 같은 동영상을 찍기에 최적의 촬영 기자재입니다. 큰 센서를 탑재한 DSLR 카메라라면 고화질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동영상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프레임 레이트 설정으로 모션 블러(블레감) 효과를 연출해 보거나 Log 설정으로 편집 시 컬러 그레이딩에 의한 색상 연출을 전제로 한 촬영을 하면 더욱 시네마틱한 분위기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DSLR 카메라와 대구경 렌즈를 조합해 흐림감을 살린 동영상을 찍는 것으로도, 영화 같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Vlog나 일상 풍경을 세련되게 촬영

DSLR 카메라는, Vlog나 일상 풍경 동영상 등의 촬영 장면에도 추천합니다. 배경 흐림을 활용하여, 눈길을 끄는 세련된 Vlog로 완성됩니다. 또, 집개나 집고양이등의 애완 동물 동영상, 자녀의 성장 기록 동영상, 요리 동영상 등과 같은 일상 풍경을 촬영할 때에도 DSLR 카메라를 이용하면, 사소한 기록 영상에도 특별감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결혼식이나 기념일 같은 중요한 장면의 촬영

일안 카메라는 결혼식이나 기념일 등의 동영상 촬영에도 추천합니다. 결혼식장 등의 어두운 실내의 경우는, 동영상 촬영시에 밝기가 부족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회장에 따라서는 플래시나 비디오 라이트 등의 조명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조건 아래에서도, DSLR 카메라라면 노출을 확보하기 쉬워집니다. 게다가 DSLR 카메라는, 야간이나 야경의 촬영, 광각부터 망원까지 다양한 씬에도 대응하기 쉽기 때문에, 일생의 추억이 되는 소중한 장면도 예쁘게 촬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드라마틱한 여행 동영상 촬영

여행할 때 일안 카메라를 휴대하면 여행 동영상도 고화질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지에서 풍경 동영상을 찍을 때 광각 렌즈를 사용하면 다이내믹한 풍경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 친구나 연인을 주제로 한 것 같은 동영상도, 흐림감과 맞물려 특별감이 있는 여행 동영상으로 완성됩니다.

 

줌 렌즈를 활용하여 스포츠나 운동회 촬영

스포츠 장면에도 일안 카메라를 활용해 봅시다. 예를 들면, 아이의 운동회의 촬영시에 고배율 줌 렌즈를 사용하면, 아이로부터 떨어진 장소에서도 기대나 당기는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 고배율 줌 렌즈는, 광각역으로부터 망원역까지 폭넓은 화각으로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화각을 바꾸는 것에 의해서 탄력이 있는 리듬이 있는 동영상도 만들 수 있습니다.

한층 더 가까운 동영상과 당기는 동영상을 촬영해 두고, 동영상 편집 시에 잘 조합하는 것으로, 보다 인상적인 동영상으로 완성될 것입니다. 이렇게 동영상 편집 기술도 배우다 보면 일안 카메라의 이점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배경을 흐리게 한 인터뷰나 인물 사진

DSLR 카메라는, 인물 사진이나 인터뷰등의 동영상 촬영에도 적합합니다. 스마트폰이나 비디오 카메라로도 흐림의 표현은 얻을 수 있지만, 크고 아름다운, 매끄러운 흐림은 대구경 렌즈만의 매력입니다. DSLR 카메라를 사용하면 흐림을 살린 동영상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피사체의 인상을 강하게•다이렉트하게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영상 촬영에 추천하는 렌즈란? 선택 방법의 포인트

DSLR 카메라용 렌즈는 종류가 다양합니다. 동영상을 촬영할 때의 렌즈를 선택하려면 이하의 포인트를 억제해 두면 좋을 것입니다.

 

렌즈밝기(개방F치)

밝고 깨끗한 동영상, 흐림감 있는 동영상을 찍기 위해서는 개방 F값이 작은 렌즈가 적합합니다. 개방 F값이 작은 렌즈라면, 실내나 저녁, 흐린 날씨 등에서 광량을 얻기 어려운 환경에서도 밝은 동영상을 촬영하기 쉬워집니다.

 

묘사(Look)

동영상의 묘사가 주는 전체적인 분위기나 인상을 Look(룩)이라고 합니다. 같은 성능의 렌즈라도 기종에 따라 색의 표현이나 밸런스, 콘트라스트, 그리고 흐림감의 인상은 다릅니다. 따라서 색감, 흐림, 톤 등의 통일감을 내고 싶다면 가능한 한 사용하는 렌즈를 동일한 업체에서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포커스 브리딩

포커스 블리징이란 포커스 이동에 의한 화각의 변화를 말합니다. 동영상 촬영에서는, 배경으로부터 앞의 인물에 초점을 옮기는 등, 포커스 이동의 테크닉을 자주 이용합니다. 그 때문에, 포커스 블리징이 적은 것이 자연스러운 동영상의 마무리로 연결됩니다. 포커스 브리딩이 가능한 한 적은 렌즈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줌 시의 축 어긋남이나 초점이 어긋남

줌 렌즈의 광각단과 망원단에서 광축(렌즈의 중심과 초점을 잇는 직선)이 어긋나는 것을 「광축 어긋남」, 또, 초점 거리(화각)에 의해서 초점 위치가 어긋나 버리는 것을 「초점 어긋남」이라고 합니다. 사진용의 줌 렌즈를 사용하는 경우, 줌 위치를 바꾸는 것으로 축 어긋남이나 초점 어긋남이 발생하는 일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렌즈를 선택할 때는, 어디까지 줌을 변화시키면 초점이 어긋나는가를 확인해 둡시다.

 

AF(오토포커스)

AF는 자동으로 핀트를 맞춰 주는 편리한 기능입니다만, 카메라나 렌즈에 의해서 초점이 맞을 때까지의 부드러움이나, 동체 추종의 성능 등이 다릅니다. 피사체에 대해서 스트레스 없이 부드럽게 핀트가 맞는지를 확인해 둡시다. 또한 AF 작동 시 동작음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정숙성이 뛰어난 렌즈를 추천합니다.

 

손떨림 보정 기구

손떨림 보정 기구를 탑재한 렌즈를 선택해 두면 흔들림이 적은 매끄러운 동영상을 찍기 쉬워집니다. 특히 손으로 촬영하는 경우나 망원 렌즈를 사용하는 경우는 손떨림이 발생하기 쉬워지기 때문에, 렌즈 내에 손떨림 보정 기구가 붙어 있으면 안정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간이 방적 구조

동영상 촬영은 옥외에서 실시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방적 구조가 뛰어난 렌즈를 선택합시다. 예상외의 악천후나, 물가, 애완 동물의 촬영 등 폭넓은 컨디션에도 대응하기 쉬워집니다.

 

조작성

 

사용의 용이성도 렌즈 선택의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AF/MF의 전환이나, 메뉴얼 포커스로의 움직임 시작의 부드러움, 포커스링, 줌링의 매끄러움 등 조작성을 확인해 둡시다.

 

경량, 콤팩트

 

동영상 촬영에서는, 렌즈를 부착한 일안 카메라를 가지고 돌아다니기도 합니다. 경량으로 콤팩트한 렌즈라면, 가벼운 촬영이 가능해져, 다양한 앵글에서 바리에이션 풍부한 촬영을 실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영상 촬영에 추천하는 탐론 렌즈

17-50mm F/4 Di III VXD (Model A068)

17-50mm F/4 Di III VXD (Model A068)는, 정지화면이나 동영상 촬영으로 사용 용도가 높은 초점 거리를 커버한, 초광각역 17mm부터 표준역 50mm까지를 F4 통으로 커버하는 광각 줌 렌즈입니다. 줌 전역에서 높은 묘사력을 달성하고 있어 화면 주변까지 클리어하게 그립니다. AF구동에는 정숙성, 민첩성이 뛰어난 리니어 모터 포커스 기구 VXD(Voice-coile Xtreme-torque Drive)를 채용해 고속, 고정밀 AF를 실현. 또, 이너 줌 기구의 채용에 의해, 줌시에 길이가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정지화면 촬영 뿐만이 아니라, 짐벌 등에 탑재해도 밸런스가 잡기 쉽고, 동영상 촬영에도 최적입니다. 게다가 광각단에서 최단 촬영 거리 0.19m, 망원단에서 0.3m로 근접 촬영 능력이 높고, 피사체에 마음껏 다가갈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촬영 장면에서 개성이 풍부한 한매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기동력·편리성이 뛰어난 이 1개를 가지고 다니면, 정지화면·동영상 불문하고, 다이나믹한 풍경으로부터 스냅 촬영까지, 렌즈 교환을 하지 않고 베리에이션 풍부한 촬영이 가능합니다.

20-40mm F/2.8 Di III VXD (Model A062)

20-40mm F/2.8 Di III VXD (Model A062)는 휴대성을 철저하게 추구한 새로운 대구경 표준 줌 렌즈입니다. 초광각 20mm부터 시작하여 표준 영역의 40mm까지를 커버하면서, 클래스 최소, 최경량의 사이즈감. 줌 전역에서 아름다운 사진도 실현하고 있어, 정지화면 촬영 뿐만이 아니라, Vlog등의 동영상 촬영에도 활약합니다. 정숙성, 민첩성이 뛰어난 리니어 모터 포커스 기구 VXD를 채택하여 고속, 고정밀 AF를 실현. 정지화면·동영상 불문하고 부담없이 반출 촬영을 즐길 수 있는,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대구경 표준 줌 렌즈입니다.

28-75mm F/2.8 Di III VXD G2 (Model A063)

28-75mm F/2.8 Di III VXD G2(Model A063)는 높은 평가를 받은 28-75mm F/2.8 Di III RXD(Model A036)에서 2세대 'G2'로 더욱 진화한 대구경 표준 줌입니다. 고화질·고해상을 실현해, AF의 고속화와 고정밀도화를 달성했습니다. 광각단에서의 최단 촬영 거리 0.18m, 최대 촬영 배율 1:2.7을 실현. 새로운 디자인을 채택하여 조작성과 질감도 향상되었습니다. 게다가 독자 개발한 전용 소프트웨어에 의해, 렌즈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35-150mm F/2-2.8 Di III VXD (Model A058)

35-150mm F/2-2.8 Di III VXD (Model A058)는 광각단으로 개방 F2를 달성해, 준광각 35mm부터 망원 150mm까지, 포트레이트 촬영으로 사용 빈도가 높은 화각을 1개로 커버합니다. 대폭적인 대구경화와 고화질을 실현, 리니어 모터 포커스 기구 VXD에 의해 고속·고정밀 AF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을 채택하여 조작성과 질감도 향상되었습니다. 독자 개발한 전용 소프트웨어로 렌즈의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해졌습니다.

70-180mm F/2.8 Di III VC VXD G2 (Model A065)

70-180mm F/2.8 Di III VC VXD G2 (Model A065)는,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대구경 망원 줌 「70-180mm F/2.8 Di III VXD (Model A056)」(이하 Model A056)로부터 한층 더 진화해, 제2 세대 「G2」모델로서 탄생했습니다. 본 기종에서는, 탐론의 독자적인 손떨림 보정 기구 VC(Vibration Compensation)를 새롭게 탑재. 클래스 최소·최경량*의 기동력을 유지하면서, 보다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합니다. 또, 초대 Model A056부터 광학 설계를 일신해, 줌 전역에서 타협이 없는 고화질의 사진을 실현. 광각단의 최단 촬영 거리도 초대의 0.85m에서 0.3m로 단축하는데 성공하고 있어, 매우 짧은 최단 촬영 거리에 의한, 본 렌즈만의 독특한 사진 표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손떨림 보정 기구 탑재 풀사이즈 미러리스용 대구경 F2.8 망원 줌 렌즈로.

 

'TAMRON Lens Utility™'로 고퀄리티의 동영상 촬영을 시작하자

고퀄리티의 동영상을 찍고 싶다면, 카메라 본체 뿐만이 아니라, 렌즈 측에도 동영상 촬영을 서포트하는 기능이 있는 편이 편리합니다. 「TAMRON Lens Utility」는 그런, DSLR카메라로의 본격적인 동영상 촬영을 서포트 해주는 툴입니다. 예를 들면 쇼트 필름"Findley" Lens Utility 의 기능이 풀 활용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제품의 특징과 기능 등을 소개하겠습니다.

 

TAMRON Lens Utility란 무엇일까??

 

「TAMRON Lens Utility」는, 탐론이 제공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PC나 스마트폰 등에 접속하여 커넥터 포트를 탑재한 탐론 렌즈의 커스터마이징, 펌웨어 업데이트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 본격적인 동영상 촬영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많은 기능이 담겨 있습니다.

 

포커스 이동을 간편하게 실현하는 'A-B 포커스'

A-B 포커스는 포커스를 일정 속도로 이동시키는 기능입니다. 미리 기록해 둔 2개의 초점 위치간에 포커스를 오가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안쪽의 피사체로부터 앞의 피사체에 포커스를 이동시켜 시청자의 시선 이동을 재촉한다고 하는, 영상 제작 현장에서 자주 이용되는 영상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장면 전환으로 편리한 '포커스 프리셋'

포커스 프리셋은, 미리 초점 위치를 렌즈에 기억시켜 두는 것으로, 포커스 이동을 실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A-B 포커스와 같이 앞에서부터 안쪽으로의 스무드한 포커스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피사체로부터 초점을 의도적으로 빼면, 드라마의 장면 전환과 같은 표현도 가능합니다.

 

부드러운 초점 맞추기를 실현하는 '포커스 리미터'

탐론 50-400mm F4.5-6.3 (Model A067) 초점거리: 227mm 노출: F6.31/2500초 ISO 640

 

포커스 리미터는, 피사체의 앞에 장애물이 있는 것 같은 씬을 찍을 때에, 장애물에 초점이 맞는 것을 막는 기능입니다. 촬영 거리를 일정 범위내로 제한해 두면, 만일 피사체로부터 초점이 벗어났을 때라도, 바로 초점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MF 촬영으로 도움이 되는 포커스링 설정

포커스 링 설정은, MF(매뉴얼 포커스)로 촬영할 때에, 포커스의 움직임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포커스 링의 회전 속도에 의해서 초점의 이동량이 변화하는 「논리니어」, 회전 각도로 초점이 일정량 이동하는 「리니어」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시에는, 목적대로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기 때문에 「리니어」를 사용합니다. 보다 정밀하게 초점 조작이 필요한 시네마 라이크한 촬영에서는 270°, 비디오 라이크의 촬영에서는 180°라고 하는 설정도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전환할 수 있는 [AF/MF 전환]

AF/MF 전환은, AF/MF 전환 스위치가 비탑재의 렌즈에서도, 포커스 세트 버튼을 사용하는 것으로 AF/MF의 전환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정리> DSLR 카메라의 기능과 렌즈의 특징을 파악하여 생각대로의 동영상을 촬영하자!

DSLR 카메라로 생각대로의 동영상을 촬영하려면 , 카메라의 기능이나 렌즈의 성능에 대해 잘 파악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한 설정 등은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잘 구분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합시다. 또한 렌즈 자체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면 표현의 가능성은 더욱 넓어집니다. 「DSLR 카메라를 더 잘 다루고 싶다」라고 하는 사람에게는, TAMRON Lens Utility를 추천합니다.